애니어그램 테스트 무료사이트

애니어그램 테스트 무료사이트

에니어그램은 '9'를 뜻하는 그리스어 '애니어(Ennea)'와 '그림'을 뜻하는 '그라모스(Grammos)'을 합친 합성어로, 애니어그램 테스트란 인간의 성격을 총 9가지 분류 및 분석한 성격 유형 이론이자 지표이다. 


초기 심리학계에서 애니어그램 테스트의 신뢰성 여부에 대해 수 많은 논란이 있어왔지만 현재의 애니어그램 성격유형검사는 여러 현대심리학과 이론과 결합돼 일류기업들에서도 인사 관리, 리더십 육성 및 조직운영 등에 에니어그램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애니어그램에서 말하는 아홉 가지 성격유형 중에 자신이 어떤 타입에 속할지 궁금하다면 아래 무료 애니어그램 9가지 유형 테스트를 진행해 보길 바란다. 




무료 애니어그램 성격유형검사 테스트


▲ 애니어그램 성격유형별검사 테스트 : http://www.anylover.com/html/test.html

로 접속하면 그룹A, 그룹B라고 적힌 검사지가 나온다. 천천히 문항을 읽고 Yes or No 체크한다.



▲ 테스트를 50%이상 응답하면 맨아래에 해당하는 예상유형 'Type1~9'가 나온다.



▲ 'Type8'은 도전하는사람 지도자형이다.



▲ 8번 유형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 8, 9, 1번 유형은 본능중심에 속한다.



▲ 6, ,4 ,8 반응형 그룹에 속한다.


▲ 애니어그램 8번 유형에 속하는 유명인사가 나온다. 




에니어그램 유형별 특징

* 애니어그램에서 분류한 9가지의 유형이 아래와 같다. 

1. 완벽주의자 (개혁가)

2. 돕고자 하는 사람 (조력자)

3. 성취하는 사람 (선동가)

4. 개인주의자 (예술가)

5. 탐구자(사색가)

6. 충실하는 사람 (충성가)

7. 열정적인 사람 (만능가)

8. 도전하는 사람 (지도자)

9. 평화주의자 (조정가)



또한 애니어그램에서는 인간은 어떤 유형이든지 간에 9가지 성격에 있는 세 가지의 요소들이 깃들어 서로 상호작용한다고 생각한다. 3가지 성격을 묶는 기준은 "힘의중심(가슴형/머리형/장형), 호비니언그룹, 하모닉그룹, 대상관계이론그룹" 등이 있다.



1. 가슴형/머리형/장형

-본능(Body) 중심

8, 9 ,1번 유형은 자신의 본능, 생명력, 힘에 관심을 둔다.

이들은 기본적인 삶의 기능과 생존에 관심을 기울이며 공격과 억압으로부터 분노를 가지고 있다.


-감정(Heart)중심

2, 3, 4번 유형은 자아 이미지에 관심을 가진다.

이들은 자신에 대한 이야기와 가장된 특성들이 자신의 실제 정체성이라고 빋으며 자아를 방어하는 행동의 밑바탕에 수치심을 가지고 있다.


-사고(Head)중심 

5, 6, 7번 유형은 불안감에 관심을 가진다.

이들은 자신을 안전하게 해 준다는 믿는 일에 몰두하며 자아를 방어하는 행동의 밑바탕에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2. 호비니언그룹

-공격형

3, 7, 8번 유형 은 에고 중심적이고 에고를 확장하려 한다. 이들은 어려운 상황을 만나면 자신의 에고를 팽창시킨다. 이 세 유형들은 자신의 감정을 처리하면서 일어나는 문제를 겪는다. 공격형들은 모든 의미 있는 일은 자동적으로 자신과 관련되어 일어난다고 느낀다


-순응형

1, 2, 6번 유형은 사람들에게 봉사하고자 하는 욕구를 갖고 있다. 이들은 진리의 옹호자, 혁명가, 자원 봉사자, 성실한 근로자이다. 이 세 유형들은 무엇이 옳은 일인지를 찾아 내기 위해서 자신의 슈퍼에고와 상의함으로써 어려운 상황과 스트레스에 반응한다. 어릴때부터 배워 온 내면화된 규칙과 원칙, 지시에 복종하려고 노력한다. 그 결과 이들은 자기 자신이 권위적 인물(Authority figure)이 되는 경우가 많다.


-움츠리는형

4, 5, 9번 유형 은 세상과 연관되는 것에서 물러나 자신이 상상하는 '내면의 장소'로 들어감으로써 스트레스에 반응한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과 떨어져 다르게 행동함으로써 자아에 대한 느낌을 강화한다. 9번 유형은 안전하고 걱정이 없는 '내면의 성소'로 움츠러들고, 4번유형은 낭만적이고 이상적인 환상의 자아로, 5번유형은 복잡하고 지적인 사고 속에서 모든 것이 가능한 '내면의 만물상자'로 움츠러든다. 세 유형 모두는 아주 쉽게 상상 속으로 들어간다. 이들은 자신의 신체 안에 머무는 것과 상상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에 곤란을 겪는다.




3. 하모닉그룹

-긍정적 태도 그룹

9, 2, 7번 유형은 삶의 밝은 면을 강조하고 보기를 원한다. 이 유형들은 스스로가 좋은 기분에 머물기를 원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도 좋은 기분이 들게끔 도와 주는 걸 즐기는 '사기를 복돋아 주는 사람'들이다. 이 유형들은 자신의 어두운 부분에 직면하기를 어려워한다. 이들은 자신 안에서 고통스럽거나 부정적인 것을 보기를 원하지 않는다.


- 능력 그룹

3, 1, 5 번 유형 은 자신의 개인적인 감정을 뒤로 젖혀 두고 객관적이고 효과적이며 유능해지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어려움을 다루는 법을 배운다. 이들은 자신의 주관적인 필요와 감정을 뒤로 젖혀 둔다. 

이들은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하며 다른사람도 그렇게 해 주기를 기대한다.


- 반응 그룹

6, ,4 ,8 유형은 갈등과 문제에 강점적으로 반응하며, 다른 사람들을 얼마나 신뢰해야 하는지 알기 어려워한다. 문제가 생기면 이 유형들은 감정적인 반응을 보여서 자신의 걱정을 반영해 주기를 원한다. 이 그룹의 유형들은 싫고 좋음이 분명하다. 이들은 독립성 및 스스로 결정하려는 욕구와 다른 사람들의 지원 및 보살핌을 받고자 하는 욕구 사이에서 균형 맞추기를 어려워 한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을 신뢰하면서도 동시에 신뢰하지 않는다. 이들은 배신당하는 것을 두려워 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어디에 서 있는지를 알기 위해 사람들로부터 피드백을 필요로 한다. 


*지금까지 애니어그램 테스트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