삭제된 유튜브 동영상 글 보는법, 아카이브 웨이백머신 WayBackMachine

 삭제된 유튜브 동영상 보는법 (아카이브 웨이백머신 Archive WayBack Machine) 

 

필자는 유튜브 재생목록에 수년째 넣어 두고 생각날 때마다 듣는 최애곡 중 하나로 침대 점령님의 "호랑수월가"를 자주 듣는 편이었다. 

 

여느 날과 마찬가지로 호랑수월가를 들으면서 편히 자려는 순간 "이슬현의 저작권침해 신고로 더 이상 볼 수 없습니다" 라는 당황스러운 내용과 함께 유튜브에서 삭제된 동영상으로 처리되어 재생조차되지 않는 것이다.

 

미리 MP3 파일로 추출하지 못했기 때문에 좌절했지만 혹시라도 삭제된 페이지가 저장되어 있기를 바라며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아카이브 웨이백머신 사이트에 접속했더니... 다행히 아직 살아 있었다!!


 

 

 

 

 


 

 

인터넷에서의 모든 기록물들은 먼 훗날 중요한 유산이며 그 시대를 나타내는 문화라고 생각하는 비영리 제단 "인터넷 아카이브(Internet Archive)" 단체는 "웨이 백 머신(Way Back Machine)"이라는 거대한 디지털 도서관을 구축해 수년째 유지하고 있다.

 

흔히 인터넷을 보면 "아카이브 박제한다" 라는 말도 바로 여기에서 나온 것이다. 최근 야후 꾸러기 사이트를 복원해 세간의 화제가 된 것도 바로 인터넷 아카이브의 "웨이백머신(WayBackMachine)"을 통한 복원이었다.

 

자 오늘 이렇게 유용한 웨이 백 머신(Way Back Machine) 사이트를 통해 유튜브 삭제된 동영상 복원 방법을 와드남이 상세히 알려드리겠다.

 

 

 

 

 

 

 

 

 

삭제된 유튜브 동영상 주소찾기!

 

 

우리는 "아카이브 웨이 백 머신 (Archive Way Back Machine)" 사이트를 이용해 삭제된 유튜브 동영상을 복구시킬 것이다. (예시로 유튜브에 있는 호랑수월가 동영상을 이용하겠다). 우선 제일먼저 해야할 일은 제된 유튜브 동영상의 원본 주소를 찾는 일이다. 아래 두 가지 방법으로 찾아내자.

 

구글 서버에는 아직 삭제되지 않았기 때문에 구글 이미지 검색을 통해 찾아낼 수 있다. 

 좋아요 표시 or 재생목록에 저장되어 있다면 유튜브에 로그인만 하면 동영상의 주소를 알아낼 수 있다.

 

 

 

<구글 이미지 검색으로 찾기>

 

① 구글에 "호랑수월가 침대점령 유튜브"라고 검색한다

② "이미지"로 들어간다

③ "youtube.com 주소가 적힌 이미지"를 클릭해 들어간다.

 

 

 

▲ 위에 보면 삭제된 영상의 주소가 나온다

 

https://www.youtube.com/watch?v=z2tpt7293B4   이 주소를 embed주소로 바꿔야 한다

 

https://www.youtube.com/embed/z2tPt7293B4    로 바꾼 뒤 복사한다!

 

 

<유튜브에 저장된 재생목록으로 찾기>

 

① 우측 재생목록에 보면 삭제된 동영상이 보인다 클릭한다

② 맨 위에 보면 삭제된 영상의 주소가 나온다

https://www.youtube.com/watch?v=z2tPt7293B4&list=PL-G9wNd4nCMAfphHEH-eTLtO_OTvCYyox&index=5   

 

위 주소를 아래처럼 바꾼뒤 복사한다.

https://www.youtube.com/embed/z2tPt7293B4  

 

 

 

 

 

 

 

 

아카이브 웨이백머신 사용법

 

삭제된 영상의 주소를 찾아냈다면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영상을 복구해 보자. 아래 Archive WayBack Machine 사용법을 듣고 따라하면 컴맹도 쉽게 삭제된 유튜브 동영상을 복구할 수 있다.

 

 

 

 

▲ 아카이브 홈페이지로 접속한다 https://archive.org

접속하면 위 화면이 나온다 "WayBackMachine" 로고를 클릭한다

 

 

▲ ①주소 창에 아까 복사한 삭제된 영상의 주소를 입력한다 ( https://www.youtube.com/embed/z2tPt7293B4 )

②"BROWSE HISTORY"를 클릭한다

 

 

가운데 "Saved 1 time Novemver 22, 2018" 이라는 글자를 클릭한다 

(시간이 지나면 saved 2...4...5... 변한다 아무튼 여기 나오는 글자 클릭하면 된다)

 

 

 

▲ 삭제된 침대점령님의 호랑수월가를 들을 수 있다!!

 

유튜브에서 삭제된 침대점령 호랑수월가 복원주소 : https://web.archive.org/web/20181122020956/https://www.youtube.com/embed/z2tPt7293B4/

 

 

자 이렇게 "인터넷 아카이브"가 만든 "웨이백머신" 사이트를 통해 삭제된 유튜브 영상을 복구해봤다. 당연히 이 방법을 그대로 활용한다면 삭제된 네이버, 디시인사이드, 일베, 오유, 루리웹 글도 복구 및 박제 가능하다.

 

호랑수월가의 mp3파일을 원하는 분이 많은 걸로 안다. 필자는 호랑수월가 음원을 추출해서 듣고 있다. 마음 같아서는 모두에게 나눠주고 싶지만 저작권 때문에 힘들 것 같다... 하지만 방법은 있다

 

이 영상의 음원을 개인적인 용도로 저장하고 싶다면 복구한 위 영상의 주소를 복사해 "MP3 추출 사이트"에 입력하면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아래 링크 참고)

 

 


 

MP3 추출 사이트 링크

 

아카이브 웹페이지 저장 사이트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