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ra] 시트라 다운 및 사용법 - 닌텐도 3DS 에뮬레이터

Citra - Nintendo 3DS Emulator

 

해당 글에서는 최신버전 시트라 에뮬레이터를 PC와 모바일 기기에서 다운로드 및 설치하고 이후 최적화된 환경으로 구동시키기 위한 단계적인 가이드라인을 상세히 제공합니다.

 

목차

시트라는 닌텐도 3DS 전용 게임을 PC와 안드로이드 모바일 기기에서 구동 및 실행시켜주는 에뮬레이터 프로그램으로 2014년 첫 출시된 이후 현재까지 꾸준히 업데이트 및 개발되고 있습니다. 

 

Citra는 현존하는 Nintendo 3DS Emulator 중 가장 빠르고 강력한 성능을 보여주며 고사양 게임이라도 최적화된 설정을 통해 무리 없이 출력 및 구동시킬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최신버전 시트라를 설치해 닌텐도 게임을 언제 어디서나 즐겨보세요 Citra는 오픈소스로 개발되어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한글패치가 완벽하게 지원됩니다.

 

 

제품명    시트라 / Citra
개발사   시트라팀 (CitraTeam)
 플랫폼    윈도우(Windows), 리눅스(Linux), 맥(Mac), 안드로이드(Android), 아이폰(미정)
주요기능   닌텐도 3DS 에뮬레이터 프로그램
시트라 PC 다운로드 / 시트라 모바일 다운로드
 
 
• 뛰어난 호환성으로 100여개의 닌텐도 3DS 전용게임 구동할 수 있습니다.
 
• 향상된 그래픽 해상도와 스케일링 및 텍스처 필더링을 제공합니다.
 
• 카메라, 마이크, 모션 컨트롤 등 다양한 내장 3DS 기능을 지원합니다.
 
• 시트라에 추가적인 외부 게임패드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트라 모바일 및 PC 설치하기
시트라 모바일 및 PC 설치하기

** PC : 위 '시트라 PC버전' 다운로드 링크로 들어가면 위 화면이 열립니다. 'Download fore Windows x64'를 클해 설치 파일을 내려받습니다.

 

** 모바일 : 위 '시트라 모바일버전' 다운로드 링크로 들어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APK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버전 설치는 어렵지 않으니 따로 설명이 없기 때문에 모바일 사용자 분들은 바로 '2.2. 모바일버전 설정방법'으로 넘어가시길 바랍니다.

 

 

시트라 설치파일 실행하기
시트라 설치파일 실행하기

다운로드한 셋업파일 'citra-setup-windows'를 더블클릭해 실행시킵니다.

 

 

시트라 설치마법사 & 저장위치 설정하기
시트라 설치마법사 & 저장위치 설정하기

 

1. 시트라 설치마법사가 열리면 'Next'를 클릭해 진행합니다.

2. 프로램 설치 경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Browse...을 클릭해 알맞게 설정한뒤 'NEXT'를 클릭합니다.

 

 

시트라 버전 선택하기 x 라이센스 약관 동의하기
시트라 버전 선택하기 x 라이센스 약관 동의하기

 

3. 시트라 업데이트창이 열리면 [Select All - Next]을 클릭합니다.

** 시트라는 'Canary, Nightly' 이렇게 두가지 버전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Canary의 경우 테스트 버전이기 때문에 최신기능들이 제공되는 반면 버그나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Nightly 버전의 경우 안정적이지만 최신버전은 아니기에 새롭개 추가되는 기능을 먼저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두가지 버전을 모두 설치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하다보면 Canary에서는 잘 되는데 Nightly에서는 안되거나 그 반대의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이죠)

 

4. 프로그램 라이센스 사용권 계약서 화면이 나오면 'I accept the licenses'에 체크한 뒤 'Next'를 클릭합니다.

 

 

시트라 시작메뉴 추가하고 설치하기
시트라 시작메뉴 추가하고 설치하기

5. 'Next'를 클릭합니다. (시트라를 시작메뉴에 추가할때 이름을 변경해 지정할 수 있습니다.)

6. 마지막으로 'Install'를 클릭하면 본격적으로 프로그램 설치가 진행됩니다.

 

 

시트라 PC버전 설치 완료
시트라 PC버전 설치 완료

 

7. 프로그램 설치가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Completing the citra Wizard' 라고 나옵니다. 마지막으로 'Finish'를 클릭해 모든 설치를 마무리합니다.

 

 

 

2. 시트라 사용법

2.1. PC 버전 설정방법

시트라 사용법 - 설정
시트라 사용법 - 설정

시트라 데스크탑 버전을 실행시키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세팅을 위해 [애뮬레이션 -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시트라 일반설정 - 속도 퍼센트 제한
시트라 일반설정 - 속도 퍼센트 제한

Citra 설정창이 열리면 [일반 - 에뮬레이션] 으로 들어가 게임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200% 2배속 300% 3배속을 뜻합니다. 단 여기서 배속을 올리더라도 게임 자체에서 배속을 지원하지 않으면 게임 속도가 올라가지 않습니다. 이럴땐 속도 치트를 활용하도록 하세요

 

 

시트라 시스템 설정 - 언어, 국가, CPU 클럭 속도
시트라 시스템 설정 - 언어, 국가, CPU 클럭 속도

시스템으로 들어가 위와같이 설정을 변경해 줍니다.

① 언어 :  한국어

② 국가 : 대한민국

③ CPU 클럭속도는 컴퓨터의 CPU 클럭 속도 조절이 아닌 에뮬레이팅되는 가상의 Cpu 클럭속도 높여주는 설정입니다. 게임에 따라서 낮게하면 더 빠를때가 있고 반대인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게임을 구동시키는데 속도가 저하된다면 여기 설정을 건드려 주시길 바랍니다.

 

 

시트라 그래픽 설정 - 해상도 조절하기
시트라 그래픽 설정 - 해상도 조절하기

마지막으로 그래픽 설정으로 들어가 Renderer 밑에 Internal Resolution의 해상도를 조절합니다. 해상도를 높일수록 그래픽이 좋아지지만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성능이 좋지 않다면 가성비가 뛰어난 비율이 '2x 또는 4x'로 설정하시길 바랍니다. 나머지 설정은 건드릴 필요가 없습니다.

 

** 그 밖에도 오디오와 컨트롤 메뉴에서 게임 볼륨을 조절하거나 조작방법과 키맵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저는 변경하지 않은걸 추천 드리지만 필요에 따라 적절히 조절하시길 바랍니다.

 
 
 
 

2.2. 모바일 버전 설정방법

 

시트라 모바일버전 설치하기
시트라 모바일버전 설치하기

시트라 모바일 버전을 설치했다면 이제 앱을 실행시켜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시트라 일반설정 - 속도퍼센트 올리기
시트라 일반설정 - 속도퍼센트 올리기

일반 탭으로 들어가 '속도 제한 사용'에 체크 해제한 뒤 '속도 퍼센트 제한'을 클릭하면 에뮬레이션 속도를 수동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게임 속도를 높이려면 퍼센트를 높여주시길 바랍니다.

 

 

시트라 설정 - 지역 및 언어 변경하기
시트라 설정 - 지역 및 언어 변경하기

설정 탭으로 들어가서 에뮬레이션 지역과 언어를 Korea와 Korean으로 변경합니다.

 

 

시트라 그래픽 설정 - 내부 해상도 조절하기
시트라 그래픽 설정 - 내부 해상도 조절하기

그래픽 탭으로 들어가 내부 해상도를 클릭하면 시각적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본인이 플래그쉽 스마트폰이 아닌 보급형이라면 1x 이상으로 올리면 렉이걸리거나 오류가 발생하는 등 쾌적한 플레이가 힘듭니다.

 

 

시트라 모바일 - 롬파일 불러오기
시트라 모바일 - 롬파일 불러오기

모든 세팅을 맞췄다면 화면 우측에 불러오기 아이콘을 클릭해 롬파일을 불러오면 됩니다. 3DS 확장자라면 게임 폴더 선택을 CIA 확장자라면 Install CIA를 클릭해 게임을 불러오시길 바랍니다.

 

** 게임 목록이 보이지 않는다면 다운로드한 파일의 압축이 풀어졌는지 꼭 확인해 보시길 발랍니다.

 

 

2.3. 치트코드 사용법

시트라에서 치트쓰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우선 치트를 찾기 위해 구글 검색엔진을 이용합니다. 만약 '튀어나와요 동물의숲 치트코드를 찾고싶다면 영어로 'Animal Crossing Cheat Codes'라고 검색해야 더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시트라 - 튀동숲 치트코드
시트라 - 튀동숲 치트코드

찾으셨다면 위와 같이 숫자와 문자로 조합된 치드들이 주루룩 나오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맨위는 치트 기능에 대한 이름이고 초록색 테두리 부분이 진짜 치트코드입니다.

 

예를들어서 [Destroy All Grass] 치트를 사용하고 싶다면 Destroy All Grass 글자 밑에 숫자만 모두 복사합니다.

 

 

시트라 치트 적용하기
시트라 치트 적용하기

이제 시트라에서 게임을 실행한다음 [에뮬레이션 - 치트]로 들어갑니다.

 

 

시트라 치트 추가하기
시트라 치트 추가하기

화면 오른쪽 위에 '치트추가' 버튼을 클릭하세요.

 

 

시트라 치트 입력하고 저장하기
시트라 치트 입력하고 저장하기

① 코드 부분에 아까 복사해둔 코드를 붙여넣기 합니다

② 치트 제목을 설정합니다. (아무거나 기입해도 됩니다)

③ 저장을 클릭합니다.

 

 

생성된 시트라 치트 활성화 시키기
생성된 시트라 치트 활성화 시키기

저장했다면 왼쪽에 치트가 생성됩니다.

① 사용하고자 하는 치트에 체크합니다.

② '닫기'를 클릭해 마무리합니다..

 

 

** 모바일 시트라 버전의 경우 게임 실행파일을 꾹 누르면 치트입력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치트 적용 방법은 PC 적용법을 참고하세요.

 

 

 

 

 

 

 

 
 

3. 시트라 구동 게임모음


슈퍼 마리오 3D 랜드
요시 뉴 아일랜드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마그나 게이트와 무한대 미궁
포켓몬 초 불가사의 던전
포켓몬 아트 아카데미
데빌 서바이버 2 : 브레이크 레코드
이나즈마 일레븐 GO 크로노 스톤
튀어나와요 동물의 숲
별의 커비 트리플 디럭스
별의 커비 로보보 플래닛
철권 3D 프라임 에디션
슈퍼로봇대전 UX
프로젝트 크로스 존
신 세계수의 미궁 밀레니엄의 소녀
마리오 카트 7
메이플스토리 운명의 소녀
브레이블리 디폴트
브레이블리 세컨드
슈퍼로봇대전 BX
요괴워치
슈퍼 마리오 메이커
젤다의 전설 시간의 오카리나 3D
젤다의 전설 무쥬라의 가면 3D
젤다의 전설 신들의 트라이포스 2
젤다의 전설 트라이포스 삼총사
초강력 5분간의 집중력 트레이닝
뉴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2
파이어 엠블렘 if
파이어 엠블렘 각성
페르소나 Q 섀도우 오브 더 래버린스
포켓몬스터 오메가루비·알파사파이어
포켓몬스터썬·문
포켓몬스터 울트라썬·울트라문
포켓몬스터 X·Y
하츠네 미쿠 Project mirai 디럭스
역전재판5
역전재판6
친구모아 아파트
마리오&루이지 RPG 1 DX
마리오&루이지 RPG 페이퍼 마리오 MIX
 
 
 

4. FAQ

Citra - 자주묻는질문 총정리
Citra - 자주묻는질문 총정리

 

롬파일은 어디서 구하나요?
롬파일의 경우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을 통해 찾거나 아래 웹사이트를 구글에 검색해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emulstation, Tudo para android, cdromance
 
Cia파일 실행 방법은 무엇인가요?
cia 확장자를 가진 파일은 닌텐도3ds게임 카트리지의 데이터를 추출한 파일을 말합니다. cia 확장자 파일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시트라를 실행한 다음 [불러오기 - install cia - cia파일선택] 합니다. 잠시후 cia파일 인스톨링이 끝나면 게임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cia파일이 보이지 않는다면 다운로드한 파일의 압축을 먼저 풀어주시길 바랍니다.
 
시트라 멀티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시트라 화면 우측에 아래에 있는 '직접 방찾기' 버튼을 클릭해 이미 생성된 서버에 접속할 수 있으며 아피를 공유해 친구와 만날 수 있습니다. 만약 직접 호스트하는 서버를 만들고 싶다면 하려면 시트라 공식홈페지에서 계정을 생성해 토큰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토큰이 생성되면 해당 코드를 복사해서 시트라 설정에 있는 WEB 탭으로 들어가 계정이름과 토큰번호를 입력해 검증시킨다음 공식 서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외부 게임패드 연결 방법을 알려주세요
시트라의 경우 듀얼쇼크와 같은 외부 게임패드 연결을 지원합니다. 단 패드를 사용할 경우 해당 패드의 전용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합니다. 드라이버 설치치했다면 시트라를 실행시켜 [Emulation → Configure... → Input... →Motion touch] 에서 Motion을 CemuhookUDP으로 변경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속도를 빠르게 올리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기본적인 속도 세팅은 위 사용법 설명을 참고해 주세요. 모바일의 경우 스마트폰 성능이 좋지 않으면 안타깝지만 속도를 상승시킬 방법은 없다고 보시며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