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팬 소음 줄이기 및 조절

노트북 팬 소음 줄이기 및 조절


노트북을 구매할 때 대부분 성능, 디자인 및 가격에 대해서는 굉장히 오랜 시간 고민하지만 노트북 소음에 있어서는 크게 신경쓰지 않거나 심지어는 고민조차 하지 않는다. 


데스크탑과 다르게 노트북은 본체와 모니터가 일체형인데다가 분리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오래 사용하다 보면 펜과 쿨러에 자연스럽게 먼지가 쌓이게 되고, 먼지가 쌓인 펜과 쿨러는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없어 내부 엄청난 발열을 야기하는데 대부분 이때 소음이 발생한다.


정리해 보면 소음의 근원지는 펜/쿨러이며, 소음의 원인을 먼지와 발열이라고 한다면 일차적인 해결 방법은 노트북을 분해시켜 접점부활제를 이용해 세척함으로써 보다 근원적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발열 같은 경우는 복잡한 분해 없이 아래에 간단한 설정을 통해서도 해결할 수 있다.






- 윈도우10 노트북 팬 소음 줄이기


▲ 왼쪽 밑에 윈도우 검색 버튼을 클릭해 제어판을 찾아 들어간다.



▲ '하드웨어 및 소리' 메뉴를 클릭해 들어간다.



▲ '전원 옵션'을 클릭한다.



▲ '기본 전원 관리 옵션' 아래에 있는 '설정 변경' 버튼을 클릭한다.



▲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을 클릭한다.



▲ 군형 조정을 활성화 시킨다음 아래 설정을 참고해 조정한다. 


1. 프로세서 전원 관리 하위 메뉴를 활성화 시킨다.

2. [시스템 냉각 정책 → 수동] 

3. [최대 프로세서 상태 → 50%] 

4. [적용 → 확인]을 진행한다.



간단한 설정을 통해 노트북 펜 소음을 조금이나마 제거시켜보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다. 만약 위 설정에서 '시스템 냉각 정책'이 보이지 않는다면 윈도우 버전을 업그레이드 해보길 바란다. 참고로 최대 프로세서 상태를 50%로 줄이면 당연히 CPU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게임을 할때는 100%로 설정하고 웹서핑이나 음악 및 영화 감상을 할때는 줄여주는 센스를 발휘하자.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